중급강좌
Tactics for intermediate players - Mating Combinations
koreasgm
2011. 5. 13. 14:31
Ehrenstein - Brigmane (Riga , 1988)
( 그림1 ) 흑선
위 그림은 제가 인위적으로 만든 모양입니다.
실제 있는 게임의 바로 전 상황을 연출한거죠
그림에서 다음과 같은 수를 둡니다.
( 그림2 )
이유를 말하자면 나이트를 위협하면서 f파일의 룩을
d파일로 옮겨 놓을려는것입니다.
여기서 백이 실수를 해서 나이트를 움직이게되면
게임은 상당히 백한테 불리하게 진행됩니다.
그림2a 그림2b
그림2c 그림2d
그림2e 그림2f
결국 백의 a , b 파일들의 폰들이 잡히면서 게임에 지는 수순을 밟게됩니다.
그렇다면 왠지 멋진 희생기술인 세크리파이스를 통해서 이겨보는건 어떨까요?
( 그림3 ) 룩이 R c8으로 가는거죠
그림3a그림3b
상당히 멋지겠지요
기물 희생을 통한 더블 나이트로의 체크메이트라면...
물론 이런 체크메이트가 종종 나오는것도 사실이고요
다만 그림 3 같이 둘 경우 아쉽게도 흑은
그냥 체크 메이트를 시키고 말아버립니다.
한마디로 백 룩은 다른 랭크로 이동하면 안되는거랍니다.
자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방법이 없는것일까요
때로는 반대로 생각하면 답이 나오는경우도 있습니다.
네 바로 나이트로 먼저 체크를 부르는거죠
이 체크는 강제수이기때문에 흑은 선택이 한가지 수순밖에 없답니다.
시시하다고요?
네 맞습니다. 어쩌면 답을 알고 나면 정말 시시할지도 모릅니다.
다만 이런 문제가 실전에 나왔을때 다양한 방법을 생각해보고
올바른 답을 찾을수만 있다면 이 문제를 접하는 어린이들의 실력은
결코 초보가 아닐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