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최고의 체스 선생님

체스의 기본규칙 각 기물들의 움직임 본문

초급강좌

체스의 기본규칙 각 기물들의 움직임

koreasgm 2011. 5. 18. 03:11

킹은 가장 중요한 기물이지만, 힘이 센 기물은 아닙니다.

킹은 위, 아래, 대각선 중 어느 방향이나 1칸씩 이동할 수 있습니다.

킹의 이동하는 방법을 보려면 아래 그림에있는 ">"버튼을 클릭합니다.

킹은자신이 잡힐 수있는곳으로는전혀 움직이지 않습니다.


킹 움직임

퀸은 가장 강력한 기물입니다.

퀸은 막혀 있지만 않으면 앞으로, 뒤로, 옆으로, 또는 대각선 방향으로

멀리도 이동할수 있습니다.

이때 직선 방향으로만 이동해야하며 이동중 꺾여서 이동할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모든 기물과 마찬가지로 퀸은 이동 방향에 상대편 기물이 있으면

잡을수 있습니다.

어떻게 퀸이이동하는지 보시려면 아래 그림을 클릭하십시오.

마지막에보면백 퀸은 흑 퀸을잡은 다음흑킹을피하도록 했습니다.

퀸 움직임

룩은앞뒤 양옆으로원하는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막혀 있는곳은 넘을수 없으며 움직이는 방향에 다른색 기물이 있으면

잡을수 있습니다. 룩은 같은 줄에 서로 마주 보고 있게되면 더욱 강한

힘을 발휘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룩의 이동하는 방법을 보려면 아래 그림에있는 ">"버튼을 클릭합니다.

룩 움직임

비숍

비숍은 대각선방향으로 원하는 거리만큼 이동할 수 있으며 막혀 있을때는

넘을수 없습니다.

두개의비숍은 서로 다른 색(하나는 밝은칸 ,하나는 어두운칸)에 놓이며

게임이 끝날때까지 서로 만날수 없다.

한개의 비숍보다는 두개 비숍일때더 강력한 힘을 발휘하게됩니다.

비숍의 이동하는 방법을 보려면 아래 그림에있는 ">"버튼을 클릭합니다.

비숍 움직임

나이트

나이트는 앞서 설명한 기물들보다 움직임이 특이합니다.

- 한 방향으로두칸 전진한다음 90도 각도 한칸 더 이동, "L"표시의 모양처럼

이동합니다.

또는가로나 세로로 한칸 전진후 움직인 방향 대각선으로 한칸을 더 전진시켜

Y자 모양으로이동할수도 있습니다.

(어떤 방법으로 이동시켜도 같으므로 기억하기 쉬운 방법으로 움직이면 됩니다.)

나이트는 유일하게 막혀 있어도 넘어서움직일 수있는 유일한 기물입니다.

비숍의 이동하는 방법을 보려면 아래 그림에있는 ">"버튼을 클릭합니다.

나이트 움직임

폰은 움직일때는앞으로만 움직일수 있으며잡을때는 대각선으로만 잡을수

있습니다. 폰은 처음 움직일때만 두칸 또는 한칸을 선택해서 움직일수 있지만

한번 움직인 폰은 더 이상 두칸을 갈수가 없습니다.

폰으로 잡을때는 움직이는 방향 대각선에 상대편 기물이 있을때만 잡으면서

이동할수있습니다.

앞에 상대편 기물이 있을경우에는 더 이상 움직일수없습니다.

폰의 이동하는 방법을 보려면 아래 그림에있는 ">"버튼을 클릭합니다.

폰 움직임

프로모션

폰에게는 특별한 능력이 있는데 상대편 보드 끝까지 죽지 않고 갔을경우

원하는 기물중 하나를 만들수 있습니다.

퀸 , 룩 , 비숍 , 나이트중 하나로 만들수 있습니다.

[주의: 일반적으로 잡혀 있는 기물중에 하나를 살릴수 있다라도 아는

경우가 있는데 실제로는 모든 기물로 바꿀수 있으나 대부분은 퀸으로 많이들

바꿉니다]

이 프로모션은 오직 폰만으로만 할수 있습니다.

프로모션 하는 방법을 보려면 아래 그림에있는 ">"버튼을 클릭합니다

프로모션하는법

앙파상

폰이 한칸을 갔으면 잡을수 있는 상황을 두칸을가서 잡지 못하는것을

해결하기 위해 만든 규칙이며 프랑스어로 앙파상(en passant)

영어로는 인패싱(in passing-지나가는)으로 부릅니다.

앙파상은 폰이처음 움직임으로 앞으로 두칸을 움직였을경우 놓인 자리

양옆으로 상대편 폰이 놓여 있다면대각선에 놓인 상대편 폰들은 두칸을

움직인 폰을 대각선으로 이동해서 잡을수 있습니다.

(원래 폰은 대각선으로 상대편 기물을 잡을수 있는 능력이 있으므로)

다만 그 잡는 기회는 폰이 두칸을 움직인 다음에 바로 잡아야 하며

다른 기물을 움직인 후에는기회를 다시 가질수 없습니다.

이해가 안되는경우 아래 그림을 참고하세요

조금은 복잡하고 까다로운 규칙이지만 이 규칙은매우 중요한 규칙입니다.

앙파상하는법

캐슬링

체스에서 사용되는 특별 규칙중 하나입니다.

킹을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두칸을 움직인후 룩을 킹을 넘어 킹옆에 붙여 놓습니다.

이로인해 킹은 보호를 받을수 있게됩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한번의 움직임으로

두개의 기물을 동시에 움직일수 있는 특별한 규칙이며 단 한번만 사용이가능합니다.

자세한것은 아래 그림을 보면서 참고하세요

단 캐슬링을 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조건에 만족해야합니다.

* 캐슬링 하려는킹이나 룩이 한번도 움직인적이 없어야 가능합니다.

* 캐슬링 할려는 킹과 룩 사이에 방해되는 기물이 없어야만할수 있습니다.

*캐슬링 하려고 할때 킹이 공격 받고 있으면캐슬링 할수 없습니다.

* 캐슬링하려는 킹과 룩 사이가 상대편 기물에 공격을 받고 있어도 할수 없습니다.

캐슬링하는법

체크메이트

이 체스게임의승리는 상대의 킹을 공격해서 도망갈수가 없게 하는

것입니다.

킹을 공격하는것을 체크라고 부르며 킹이 움직일수 없는꼼짝 못하는

상태를 메이트라고 합니다.

킹이 공격 당할때 방어하는 방법은 세가지뿐입니다.

다른 기물로 막거나 체크하는 기물을 잡거나킹이 피하거나

만약 킹이 공격 당하는 상태에서 방어하지 못하면 게임은 끝나게 됩니다.

게임의 승패는 킹을 잡으므로 끝나는것이아니고 아래처럼 더 이상 킹이

살수 있는 방법이 없을때 끝나게됩니다.

체크메이트하는법

Comments